10패이지 전압을설명할때 W=Q V[J]
81페이지의 전기에너지 공식은 W=1/2 Q V[J]입니다.
개념에 혼동이 생기는것같아 자세한설명을부탁드립니다.
2026-06-23 08:46:1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W=QV는 Q라는 전하가 전위차가 나는 두 점을 이동했을 때 한 일을 의미합니다.
W=1/2(QV)은 유전체에 Q라는 전하가 충전되어 있고, 양단의 전위차가 V일 때 저장된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콘덴서는 충전되는 동안 전압이 0V에서 V까지 점차 증가하므로,
충전에 필요한 에너지는 평균 전압(V/2)을 사용하게 되어 W=1/2QV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