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전기실기 문제풀이

작성일: 2026-06-23 16:21:36
저번에도 같은거로 질문햇는데 그럼 59m를 반으로 쪼개서 계산과정 써야되는건가요. 답은 그냥 59×21해도 2경계구역이 나오지만 계산과정을 적어야되는데 인강도 답안도 그냥 계산하네요 그러면 풀이는 오답처리되는거 아닌가요

COMMENTS

2026-06-24 08:54:12

안녕하세요. 회원님.

59m를 반으로 나눠서 계산과정을 쓰는 것이 화재안전성능기준(NFPC)에 원칙적으로 부합하며, 채점 시 불이익을 피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하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교재에서 바닥면적 전체를 600으로 나누는 방식을 사용하는 이유는 "어차피 전체 면적을 나눠도 1.985개(올림하여 2경계구역)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즉, 한 변의 길이 제한(50m)을 고려해 반으로 나누어서 각각 계산하든, 통째로 나누든 최종 '답'이 2경계구역으로 동일하게 나오다 보니 풀이 과정을 단순화하여 기재한 것입니다.

만약 건물의 가로 길이가 59m가 아니라 49m였고 전체 면적을 나누었을 때 1.2가 나와서 올림 하여 2구역이 되는 상황이었다면 통째로 계산해도 무방하지만, 이 문제처럼 50m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변의 길이 제한 조건을 풀이 과정에 적용하는 것이 훨씬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