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후기

교재질문방
다산에듀 교재 내용 질의교재 구매 회원
자유게시판
학습자들의 소통방교재 구매 회원
자료실
각 과목의 자료 모음
정오표
교재 내용의 오타 또는 수정사항 알림

기능사실기

(40세/남/비전공)다시한번 합격후기를 전합니다.

작성자
전원탁
작성일
2025-12-23 10:27:27
No.
4310

다산에듀를 접하게 된 계기!


전기와 조금이나마 가까워진 노스텔지어 문학 청년?입니다(합격후기 No. 4106 참조)

전기기능사 필기시험에 이어 2025년 정기 기능사 4회 실기시험에도 합격하여 다시금 다산에듀에 합격후기를 남길 수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전병칠 원장님, 권오경 원장님 감솨합니다~!)


다산에듀만의 학습 강점 공유!


1. 4시간 30분을 내 것으로 온전히 만들어 주는 커리큘럼 

2. 출제 유형, 경향, 추세, 변경된 내용 등 정보제공(알아야 현장에서 당황하지 않음) 

3. 다양한 시간단축 꿀팁 방출

4. 권원장님의 열정, 스톼일~, 공부 후 먹게 되는 치맥?!


공부기간 및 방법


2025년 4월 6일 정기 기능사 2회 필기시험을 당당히 합격하고 그 기세를 이어 바로 6월 16일 실기시험에 도전하였습니다.

강의는 다산에듀 「권원장의 비법인강 시즌2」를 들었습니다.

권오경 원장님의 열정적인 강의를 보며 그대로 따라 연습하였고 공개문제(1번~18번)들로 내용을 보강하며 한달 반 동안 실기를 준비하였습니다.

다만, 저의 경우 사는 곳이 지방이라 다닐 수 있는 학원이 없었고 가지고 있는 공구나 재료가 없다 보니 실습 방법을 정하고 공구나 재료 준비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었습니다.

(물론 다산에듀 홈페이지 전부를 구입할 수도 있었지만 일부 필요품만 사고 비용부담을 줄이기 위해 인터넷 중고도 알아보며 발품을 팔았습니다.)

실기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공구 및 재료준비가 곧 공부방법이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준비했던 공구 및 재료들은 참고하실 수 있도록 하단에 남겨 놓겠습니다. 그 외는 선택사항입니다.)

실전 대비 제어판 연습은 2번정도 했고 배선작업 등 할 수 없는 연습은 이미지 트레이닝으로 대체하였습니다.(이후 이미지 트레이닝 반복)

필기 합격률은 35% 전후, 실기 합격률은 70% 전후..

공부도 할 만큼 했다고 생각했으나 4시간 30분 실전은 만만한 작업이 아니였습니다.

초반의 여유는 온데간데 없어지고 시간에 쫓겨 점검은커녕 완성된 작업에서 실수만 보였습니다.

응급처치를 하였으나 결과는 불합격이었고 마음을 추스르는데 본의 아니게(3회차 접수를 놓쳐) 긴 시간을 보냈습니다.

불합격 후 불합격 요인들을 정리하여 개선하였고 시간단축 방안을 강구하였습니다.(합격노하우에서 계속)


나만의 합격노하우!


1. 장소와 시간 등 여건이 되시면 1회라도 공구와 재료가 완벽히 갖춰진 환경에서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장소와 시간 등 여건이 안되시는 분들은 시험장이 ‘학원이다’ 생각하시고(시험장은 저렴?하며 완벽한 곳입니다.)

가벼운 마음으로 물어볼 거 물어보시고 감 익히실 것 익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어떤 방법이든 한번에 합격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저처럼 불합격하시고 재시험을 보신다면 장소는 되도록 같은 곳으로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익숙한 환경일수록 마음이 안정되고 집중력이 높아집니다.


2. 핀번호, 단자대 번호 틀리지 않게 여러번 주의 깊게 보세요

(저의 경우 연결될 선이 아닌데 EOCR 10번과 5번을 연결했더라구요. 요부분이 거의 시작과 끝입니다.)


3. 절대로 4시간 반이 긴 시간이 아닙니다. 작업 전체로 보시고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계속 고민해 보셔야 합니다.(두 번째 시험부터 적용함)

1) 너무 다양한 펜 사용 지양하기

2) 공구 찾는 시간 줄이기(다X소에서 3천원 정도 하는 허리에 차는 공구 주머니를 차고 시험을 봤습니다. 4시간 반동안 작업하다보면 어디에 무얼 두었는지 정신이 없습니다.)

3) 50cm 자에 필요 치수 표시해 두기(원래 가공품은 사용하지 말라고 하는데 능력 것 저 같은 비전공자 또는 초보는 죽기 살기로 해야 붙습니다, 따라서 50cm자만 예시로 놓겠습니다.)

4) 제어판 작업 후 요소작업 먼저 하기(저는 순서상 이게 편하고 시험지 보는 시간을 줄여 주는 것 같더라구요.)

5) 황색선은 합판의 가로 길이로 12개 정도, 세로 길이 1.5배로 5개 정도 미리 잘라놔 주시고 일괄 피복을 벗겨 놓고 사용하시면 시간단축에 도움이 됩니다.(권원장님의 비법)

짜투리 선은 짧은 선 연결할 때나 요소작업 시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선은 보통 부족하진 않았습니다. 

꼬이는 것을 주의하셔야 하는데 매번 자르기 전 미리미리 길게 먼저 빼놓고 작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제어판 연습 시 재료를 사용하며 연습을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1회, 2회 실전연습도 중요하지만 그 외에는 달력 뒷면에 그림을 그리면서 연습하셔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이 연습을 하게 됨으로써 선들이 어디로 들어가서 어디로 나가고 어디와 연결되는지 아는 것입니다.

연습시간은 줄이면서 많은 문제들을 실전과 같이 연습해 볼 수 있습니다. 

(자로 40x42 합판 그리기, 소켓 등 올려놓고 덧그리기. 핀번호·단자대번호 적고 펜으로 연결해 보기)


5. 저는 마무리 점검은 과감히 뺏습니다.

아무리 줄여도 배관연습이 부족하다보니 시간이 부족하더라구요.

전과정을 빠짐없이 정확하게 4시간 반 동안 완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미관에 너무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작동이 우선입니다.(우리 합격하고 이쁘게 만듭시다!)


6. 공개문제를 보면 보통 FLS계열문제(1번~9번)와 LS계열문제(10~18번) 2종입니다.

연습하실 때 랜덤으로 각 3개 뽑아 그림 그리시는데 문제가 없다면 시험준비에는 충분하다 봅니다.


7. 4시간 반, 진짜 힘들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마세요. 불합격해도 괜찮습니다.

저는 6월에 실기시험에 불합격하고 반년 정도가 지난 뒤 5일 정도 짧은기간 공부하고 합격하였습니다.(시간단축 등 불합격 요인 개선)

‘첫 시험 합격할 수도 있었는데’ 이런 마음도 있었으나 재시험을 치르면서 느끼고 배운점이 큽니다. 전기기능사를 합격을 하고보니 생각보다 많이 뿌듯하네요. 


긴 글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다시금 감사드리며 실기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한번에 합격하세요~)

p.s. 1. 푸시버튼의 경우 첫 번째 시험에서는 신형이 나왔고 두 번째 시험에서는 구형이 나왔습니다.

신형, 구형 둘 다 알아두세요.(감독관이 접점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p.s. 2. 전기기능사 자격증은 인기가 많아 자리가 금방금방 찹니다. 되도록 접수 당일 10시에 빠르게 접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3회차를 놓치고 4회차에 재시험을 치뤘습니다.

p.s. 3. 시험시작 전 감독관이 시험지 내용을 같이 읽어주시면서 인출선 내는 방법이나 퓨즈 1차측 선 색, 유의사항 등을 자세히 알려주시고 질문도 받아 주십니다.

질문사항이나 필요하신게 있으시면 바로바로 물어보시고(급하시면 작업 중간에도 살짝 물어보세요. 우린 간절하자나요.)

작업하시면서 다른 작업자분들이 작업한 것도 살짝살짝 볼 수 있으니 너무 걱정 않하셔도 됩니다. 

p.s. 4. 아 권오경 원장님 강의들으세요.(합격노하우 8) 강의 듣는 내내 즐거웠습니다~


아래의 공구 및 재료는 제가 실제로 준비하여 사용했던 것들만 적어보았고 그 외의 것들은 편의에 맞게 선택하시여 준비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공구 1. 전동드릴: 아버지께 빌렸습니다. 자주 빌리다 보니 그냥 하나 주시더라고요. 

공구 2. 와이어스트리퍼: 집에 하나 정돈 있으면 좋을 듯하여 구입하였습니다.

공구 3. 십자드라이버: 집에 있는 적당한 것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저는 일자, 십자 겸용이라 더 좋았습니다.

공구 4. 엑셀가위: 지인에게 빌렸습니다. 아직 안돌려줬네요;;

공구 5. 벨테스터: 저는 집게형으로 구입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공구 6. 스프링벤더: 67cm로 구입했고 길이는 충분했습니다.

공구 7. 플라스틱 자: 50cm로 구입했고 9.5 / 13.0 / 9.5를 표시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공구 8. 분필: 시험장에서 배관 치수 표시를 종이테이프로 했었는데 감독관이 그냥 분필 쓰라고 했습니다.

공구 9. 종이테이프 : 제어판 만들 때 기구 위에 붙이고 기구 명칭과 핀번호, 단자대 번호를 적어 두시면 작업하기에도 편하고 실수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작업용 스티커는 감독관에 따라 제지당할 수 있습니다.) 요소작업 및 배관작업(선넣기)에도 사용이 용이합니다.

공구 10. 손목자석밴드: 새들 고정 작업 등 나사 작업 시 편리합니다. 

공구 11. 자석(핀번호 표시): 8개 정도 구입하였고, 저에게는 필수템이었습니다. 

공구 12. 장갑: 챙겨 갔지만 불편하여 쓰지 않았습니다.

공구 13. 줄자: 요거 빼먹고 갔다가 배관할때 눈대중으로 애먹었습니다.

공구 14. 펜치: 펜치류 하나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8각 박스, 커넥터 세팅할 때 필요합니다.

스프링벤더와 플라스틱자를 구입하여 사용했지만 저의 경우 시험장에 구비되어 있었습니다. 구입계획이 없으신 분들은 사전에 문의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재료 1. 중고 전기기능사 실기회로 연습 자재: 인터넷 검색 세트 구입

퓨즈홀더+퓨즈2개(FUSE) / 2단 셀렉터 스위치(S/S) / 3p 차단기(MCCB) / 부저(BZ) / 파일롯 램프(RL, GL, YL, WL) / 푸쉬 버튼(PB) 적2, 녹2 / 4P 단자대(4EA) / 10P(단자대(4EA) / 8P 타이머 소켓(4EA) / 12핀 릴레이 소켓(3EA) / 2구 컨트롤 박스(4EA) / 홀마개(1EA) / 8각 철박스 / 합판(420x400) / 갈흑회녹-황 전선 각 5m / 1.5SQ 황색 30m

재료 2. 3종 피스(나사): 각 50개씩 구입

재료 3, PE관, CD관 16mm 커넥터: 각 1개씩 구입

재료 4. 케이블: 케이블+새들+케이블 그랜드 세트로 구입

장소의 문제로 배관(CD관, PE관, 새들)을 제외한 재료들로 준비하여 집에서 연습하였습니다.

(제어판 작업, 요소작업, 케이블 작업 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