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후기

교재질문방
다산에듀 교재 내용 질의교재 구매 회원
자유게시판
학습자들의 소통방교재 구매 회원
자료실
각 과목의 자료 모음
정오표
교재 내용의 오타 또는 수정사항 알림

기사실기

10개월 아이와 육아 초보 엄마의 도움을 받아 합격한 36세 초보 아빠의 전기기사 합격 후기

작성자
오정호
작성일
2025-12-25 17:00:23
No.
4350

25년도 3회차 전기기사 실기 합격 후기

안녕하세요. 저는 마트 시설 관리직 으로 8년째 근무 중인 36살 직장인이자, 10개월 된 아기를 키우고 있는 초보 아빠입니다. 결혼 후 서울 구로구로 이사를 했지만 직장은 여전히 안산이라, 매일 왕복 2시간의 장거리 출퇴근을 하고 있습니다. 비 전공자로 국비 지원을 통해 전기 기능사를 취득하고 현업에 뛰어들었지만, 가장이 되고 나니 미래에 대한 고민이 깊어졌습니다. 특히 준비되지 않았던 아내의 임신과, 고생 끝에 출산해 자라는 아이를 보며, 더 나은 전문성을 갖춘 아빠가 되기 위해 전기 기사 자격증에 본격적으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왕복 2시간의 직장 출퇴근과 퇴근 후 육아가 겹쳐 절대적인 공부 시간이 부족했기에 제가 선택한 방법은 잠을 줄이는 것이었습니다. 매일 남들보다 3시간 일찍 일어나 새벽에 출근했고, 텅 빈 주차장에 도착해 차 안에서 동이 틀 때까지 강의를 듣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근무 중에도 대기 시간이나 점심시간을 쪼개어 공부했고, 출퇴근 시 운전하는 시간에는 남민수, 송건웅 강사님의 단답 강의, kec 해설 강의를 라디오처럼 틀어 놓고 다녔습니다. 어두운 주차장의 좁은 차 안에서 공부하는 시간은 몸도 답답하고 가끔은 스스로가 처량하게 느껴지기도 했지만, 나를 위해 애써주는 아내와 응원해주는 가족들을 생각하며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실기시험 준비 과정

작년 3회차 필기에 합격 후, 합격한 날 바로 다산패스 실기 어플을 결제했습니다. 동시에 강사님들의 조언에 따라 다산에듀에서 '전기기사 실기 이론서'를 구매하여 동봉된 USB에 포함된 강의를 통해 빠르게 강의 1회독을 시청했고, 권동성 강사님의 '오고초려' 강의까지 훑어 본 후 본격적인 실기 기출 반복 풀이로 넘어갔습니다.


다산패스 어플의 편의성

필기 공부를 할 때에도 다산패스 어플의 도움을 받았는데, 이번 실기 준비 과정에서도 다산패스 실기 어플의 도움을 정말 많이 받았습니다.

다산패스 어플을 통해 1회차에는 5개년, 2회차에는 7개년, 3회차에는 10개년도 이상의 회차를 공부했고, 모르는 모든 문제를 오답노트에 등록한 뒤, 반복 풀이하며 중복된 문제나 확실히 익힌 문제들을 제외해 가며 공부했습니다. 3회차 시험 직전 2주일 간에는 스터디 카페에서 살다시피 하며 하루에 전체 과목을 5번 이상씩 돌리며 공부했던 것 같습니다.


다산패스 어플 덕분에 가능했던 공부 시간 절약

좁은 차 안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야 했던 저에게 다산패스 어플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전기기사를 합격한 지금, 새로운 목표로 2026년 공조냉동기계기사 시험을 준비 중인데, 아쉽게도 다산에듀에 공조냉동 강의가 아직 없기 때문에 타사의 종이책 교재를 구매하여 공부 중입니다.

다산패스를 활용해 공부할 때에는 태블릿 하나만 있으면 문제 풀이, 강의 해설, 오답노트 등록이 물 흐르듯 가능해 너무나 편리했습니다. 반면, 종이책으로 공부하는 지금은 강의를 보려면 컴퓨터를 켜야 하고, 오답노트는 손으로 따로 적어야 하며, 무엇보다 기출문제를 풀 때 문제 아래 적힌 답이 자꾸 눈에 들어와 가리고 푸느라 집중력이 깨지곤 합니다. 다산패스 어플이 종이책으로 하는 공부에 비해 얼마나 편리하고 공부 시간을 절약시켜 주었는지, 종이책을 보며 공부하는 지금 더욱 확연히 느끼는 중입니다.


1, 2회차 불합격과 멘탈을 잡아주신 강사님들

이번 25년 실기 1, 2회차는 실기 기출 위주로 공부한 저에게는 너무나 생소한 문제들이 많이 출제된 회차였고, 가채점 50점대로 연거푸 불합격하며 멘탈이 크게 흔들렸습니다. 방향을 잃고 헤맬 때, 강사님들과 다른 수험생분들의 전략과 조언을 얻고 싶어 다산에듀 설명회인 '전기기사는 지금'에 참석했습니다.

강사님들의 "하던 대로 하면 2년 안에 무조건 붙는 회차가 온다"는 응원 덕분에 다시 펜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기출 풀이 과정에서 이재현 강사님의 상세한 해설 강의에 의지하며, 다산패스 오답노트에 등록된 문제들을 시험 직전 하루 5바퀴씩 돌릴 정도로 반복했고, 실기 기출 문제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다음에는 25년도 전기공사기사, 전기공사산업기사와 전기기능사 문제들(다산에듀 '필살기' 문제들)까지 공부했습니다.


25년 3회차, 드디어 합격하다

그 결과, 3회차 실기 시험에서 가채점 65점 정도로 드디어 이번에는 좋은 결과를 기대해도 되겠다는 마음이 들었고,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 오전, 떨리는 마음으로 확인한 합격자 발표 화면에서 74점이라는 넉넉한 점수로 최종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가채점 점수보다 점수가 후하게 나올 거라던 강사님들의 말씀이 또 맞았습니다.

이 합격증은 제 노력만이 아니라 주변의 도움 덕분입니다. 처음 겪는 육아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몸과 마음이 지쳤음에도, 세 번의 시험 기간 동안 저를 믿고 배려해 준 사랑하는 아내에게 무한한 고마움을 느끼며 또한, 자격증 공부를 적극 장려해 주시고 응원해 주신 시설팀 소장님과 직원분들 께도 진심으로 감사를 전합니다. 그리고 난생 처음 도전하는 공부와 난해하게만 느껴지던 전기라는 과목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열심히 도와주신 다산에듀의 여러 강사님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이제 2026년 공조냉동기계기사 외에도 전기공사기사를 준비하며 다시 다산에듀와 함께 '쌍기사 아빠'가 되기 위해 계속 달릴 것입니다. 다산에듀를 통해 시험에 도전하는 모든 분들께, 포기하지 않고 강사님들을 믿고 꾸준히 노력하면 합격은 자연스레 따라온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