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도 2회 15번 견적문제에서 질문있습니다!
1.전열회로(바닥은폐배선)으로 되어있는 부분의 전선수를 구할 때 왜 3가닥으로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콘센트 연결된 선 2가닥 + 접지선1가닥이라서 3가닥 인가요??
2. (1)전선 가닥수를 구할 때 콘센트에서 분전반으로 이어지는 부분은 고려하지 않았는데, 이유가 있나요 ??
3. (4)번에 매입스위치 2구의 내선전공을 구할 때 2x0.085x2를 했는데, 마지막에 2를 곱해주는 이유는 뭔가요???
항상 감사합니다!
2020-11-09 11:40:5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공사기사 2019년 2회. 15번 견적)
질문1.
문제의 (1) 시설조건.
① 전등회로는 1회로로 전선은 HFIX 2.5㎟를 사용하며, 전열회로는 1회로로 전선은 HFIX 4㎟를 사용하고
접지는 스위치 회로를 제외하고 전등, 전열 회로에 회로선과 동일한 굵기로 시설한다.
따라서 콘센트 회로(전열회로)는
전력선 2가닥 + 접지선 1가닥 하여 3가닥이 됩니다.
질문2.
소문제 (1)에서 묻는 것은 천장의 등과 등 사이의 전선관 배관 전선 가닥수를 셈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