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실기 질문있습니다!

작성일: 2020-11-06 23:15:36

19년도 2회 15번 견적문제에서 질문있습니다!


1.전열회로(바닥은폐배선)으로 되어있는 부분의 전선수를 구할 때 왜 3가닥으로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콘센트 연결된 선 2가닥 + 접지선1가닥이라서 3가닥 인가요??

2. (1)전선 가닥수를 구할 때 콘센트에서 분전반으로 이어지는 부분은 고려하지 않았는데, 이유가 있나요 ??

3. (4)번에 매입스위치 2구의 내선전공을 구할 때 2x0.085x2를 했는데, 마지막에 2를 곱해주는 이유는 뭔가요???



항상 감사합니다!


COMMENTS

2020-11-09 11:40:5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공사기사 2019년 2회. 15번 견적)


질문1.

문제의 (1) 시설조건.

① 전등회로는 1회로로 전선은 HFIX 2.5㎟를 사용하며, 전열회로는 1회로로 전선은 HFIX 4㎟를 사용하고

접지는 스위치 회로를 제외하고 전등, 전열 회로에 회로선과 동일한 굵기로 시설한다.


따라서 콘센트 회로(전열회로)는

전력선 2가닥 + 접지선 1가닥 하여 3가닥이 됩니다.


질문2.

소문제 (1)에서 묻는 것은 천장의 등과 등 사이의 전선관 배관 전선 가닥수를 셈하는 것입니다.

https://youtu.be/Tr2B_5O1UrY?t=751
콘센트는 바닥 배관을 통하여 접속됩니다.
https://youtu.be/Tr2B_5O1UrY?t=1509

질문3.
문제에서 주어진 0.085는 단로용 스위치 1개에 대한 품셈입니다.
도면을 보시면 단로스위치가 2개씩 양쪽에, 총 4개가 있습니다.
즉, 한개소에 단로용 2개 사용이므로 0.085 * 2개 * 2개소.로 계산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