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습문제4번에서 e2를 구할 때 e2 = -Mdi/dt 아닌가요? 전자유도 법칙에서 렌츠의 법칙에 의해서 방해하는 방향이니까 - 가 붙어야 하지 않나요? 문제풀이 강의에서는 - 가 붙지 않아서 질문 드려요 ㅎㅎㅎ 5장 강의를 보아도 상호인덕턴스 M 앞에 마이너스가 붙지 않아서요 ㅎㅎ 헷 갈리네요 ㅎㅎㅎ
2023-05-30 08:57:31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말씀하시는 강의 6분 1초부터 보시면 e2의 부호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먼저 M di/dt를 적고, 이후 극성을 비교하여 e2는 곧 -M di/dt가 됩니다.
2023-05-30 09:53:55
4번 문제풀이에서 - 가 붙은 것은 렌츠의 법칙의 방향이 - 가 아니라 그 문제의 극성이 - 가 되나까 그 문제에서만 - 를 붙인 거 같은데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