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47번에서 전류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작성일: 2023-06-08 17:28:20

P=V^2 / R 으로 원장님께선 해설을 해주셨습니다.

만약 P = I^2 * R 로 한다면 Y결선에서 델타결선으로 변경할 때 선전류 = 상전류 * (루트3)이므로 원래 18kW에서 3배가 되는 것 같은데 틀린 이유가 궁금합니다.

COMMENTS

2023-06-09 09:43:3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비교를 위해 두 회로는 등가회로입니다.

즉, 와이에서 델타로 바뀔 때,

임피던스가 3배가 되어야 합니다.

이점을 유의하시면 됩니다.

즉, 상에 걸리는 전압은 210V로 동일하지만 임피던스가 델타로 변환되면서 3배가 되었기 때문에 상전류는 1/3이 되고,

이것이 선전류로 가게 되면 루트삼배 되어 루트삼/3

제곱을 하면 1/3이 됩니다.

결국 동일한 결과가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