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y,델타 결선에서 Vp와 Vl의 관계는 명하지만 선간전압과 선간전류에 대해서는 설명이 없습니다.
델타결선에서도 마찬가지..
y결선에서 선간전압= root(3) X 선간전류 X 임피던스(Z) 인가요? 아니면 선간전압= 선간전류 X 임피던스(Z) 인지 궁급합니다.
1)
왼 쪽의 공식은 성립이 되는데요.
2)
y결선에서는 선전류와 선간전류가 같기 때문에 위 2 공식에서 좌변은 같은 값입니다. 우변도 같은 값입니다.
하지만 1) 공식은 성립하지만 2)공식은 성립하기위해서는 X 3을 해야하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왜냐면 선간전압 = 전간전류 X 임피던스 라면 X 3 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Y결선에서 선간전압과 선간전류의 관계, 델타결선에서 선전류와 선전압이 관계에 대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2023-07-11 11:31:2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개념정리를 해드리면,
1) Y결선에서는 선전류=상전류, 선간전압 = 루트삼 * 상전압
말씀해주신 방법으로 공식을 만들면
Y결선의 선간전압은 루트삼 * 상전류 * 임피던스(상에걸려있는)
2) 델타결선에서는 선전류 = 루트삼 * 상전류, 선간전압 = 상전압이 됩니다.
델타결선의 선간전압은 상전류 * 임피던스(상에 걸려있는)
이 됩니다.
실제 노란색으로 표현된 공식은 잘 쓰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황색으로 표현된 공식을 기억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I^2R의 공식에서 전류 I는 모두 상전류로 표현하는 것이 편합니다.(Y결선의 경우는 상전류=선전류라 혼용해서 쓰이긴 합니다.)
따라서 I는 상전압/임피던스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