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장님
아직도 문제 풀때마다 이해가 안가는데
P.781 14번 문제 (1)에서는 전류를 구할때 분자에 500X3 뒤에 곱하기 10의 3승을 안하는데
P 784 17번 문제 (1)에서는 전류를 구하는것도 같고 똑같은 kva인데 여기에서는 30X10 뒤에 곱하기 10의 3승을 하는데 두 문제의 차이가 궁금합니다
2023-09-25 10:54:31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p781 14번 (1)
분자가 [kVA], 분모의 단위가 [kV]이기 때문에 전류의 단위가 [A]가 나오는 것입니다. ([kVA]/[kV]=[A]이므로)
헷갈리신다면, 500×3×10³/(루트3×22.9×10³)으로 계산하셔도 됩니다. ([VA]/[V]=[A]이므로)
p784 17번 (1)
30kVA, 380V로 주어졌습니다. 여기서 30kVA=30×10³VA로 바꿔 풀이하면
30×10³/(루트3×380)입니다. ([VA]/[V]=[A]이므로)
30kVA를 대입하시면 30/(루트3×380), 이는 [kVA]/[V]=[kA]로 [kA] 단위로 계산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