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계실기 압력

작성일: 2023-10-10 22:16:43

8번의 5번째 문항에서

D지점의 압력을 구할 때에는 6번째 문항처럼 왜 2배를 해주지 않나요?


D지점의 압력 또한 A~C헤드가 있는 반대편(왼쪽)에서도 압력손실이 생길테니

유량을 구할때처럼 2배를 해주어서 0.28MPa가 되어야하지 않나요??

COMMENTS

2023-10-11 09:39:25

회원님 안녕하세요~

해당 문항에서의 전제조건은 A헤드에서의 방수압 및 방수압력입니다.

따라서, B,C도 열린다는 가정이면 전부 각 헤드의 방수압까지 더해야하는데, 이 문항에서는 그런 전제조건은 없기 때문에 0.14입니다.

추가적으로 방수량같은 경우에는 결국 양 쪽에 물이 헤드 끝에 닿아야하므로 2를 곱해주었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