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사필기 복소수 질문 드립니다.

작성일: 2023-10-25 11:26:56

16번 문제를 보면 해설에서 V = IZ = 10(6-j8) 인데  RC 회로에서는 Z = R - jC 인건가요?? 

22번 문제에서는  강사님께서 Z = R + jL 로 하셔서요 


결론적으로  그럼

RC 회로에서는 Z = R - jC 

RL 회로에서는 Z = R + jL 

이렇게 되는건가요??

그럼 16번 문제에서 Z = R  - jC 가 되는 이유는  Z =  √R²+(Xl-Xc)²

여기서 RC 회로는 R²와 -Xc²를 복소수로 해서 그런가요?? (Xc² 앞에 마이너스 부호가 있어서 그런가요?)

COMMENTS

2023-10-26 09:15:07

안녕하세요. 회원님.


RC 회로에서는 Z=R-jXc

RL 회로에서는 Z=R+jXL


위와 같이 해석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 임피던스의 개념과 부호에 대한 개념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3-10-26 11:54:41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