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타여자 발전기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작성일: 2024-02-04 19:30:10

기초적인 문의 입니다.


발전기라 하면, 회전자(전기가)가 돌면서 전기를 생산하게 되는데

타여자 발전기에서 계자에는 전원을 공급하여 자속을 만들어 주고, 전기자가 회전을 하면서 자속을 끊는 순간 전기를 만들어야 하는데...

전기자는 어떻게 회전을 하죠?? 초기 회전을 사람이 돌리나요??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으로 생각해도  이해가 안됩니다. 전기자(회전자)는 계자에 전원을 공급하고 자속을 만들어 주면 알아서 도는 건지??


어떤 강의도 이 부분의 원리는 설명을 해주지 않네요

무릇 발전기라 함은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꿔줘야 하는데, 수력은 운동에너지가 물의 낙하 등의 운동에너지로 전기자(회전자)를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데,

타여자 발전기는 어떻게 회전자가 도는지 모르겠습니다. 


너무 기초적인 질문인데,  이 기초적인 것을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을 이용해서 설명해 주시는 분은 없으시네요





COMMENTS

2024-02-05 09:23:5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발전기의 원리는 자속 B와 힘 F가 존재할 때 전류 I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직류발전기는 회전자가 전기자 이므로 외부에서 직접 전기자를 회전시켜

고정자(자속)에 도체가 끊기게 되면 전기를 만들게 됩니다.

타여자 발전기 역시 이에 해당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