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질문있습니다

작성일: 2024-02-06 18:36:35

2023 3회차 66번 입니다

전력구할 때 루트3VlIl을 사용할때는 cos세타가 필요해서 이런식으로 못푸는 건가요 ??


3I^2R 식을 사용하면 cos세타가 필요없나요 ?

그래서 풀이에서 3I^2R 식을 사용한건가요 ?

COMMENTS

2024-02-07 09:08:11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한상의 임피던스 6과 j8옴은 직렬로 존재하며,

구하려는 값은 유효전력 [W]값이므로 R에서 소비하는 전력을 묻는 것입니다.


직렬이므로 R과 X에 흐르는 전류는 동일하지만

R과 X에 걸리는 전압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동일하게 흐르는 전류를 적용하여

P1 = I^2*R 이 공식으로 풀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