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강의 잘 보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위 제목으로 문의 드립니다.
1. 사진1) 제어반 핀번호 도면에서는 F1, F2 로 PLC 전원 줍니다.
2. 사진2) PLC 입출력 배치도 에서는 퓨즈 F2 L1 이 COM으로, F2를 출력으로 준답니다.
3. 사진3) 해설에서는 PLC결선도면에 F1, F2로 연접하는것 같습니다.
4. PLC 입출력 단자 배치도처럼 별도로 전원을 주는 것인지, 해설서처럼 연접해도 좋은것인지 문의 드립니다.
끝.
감사합니다.



2024-03-12 08:33:53
안녕하세요
1. 사진1) 제어반 핀번호 도면에서는 F1, F2 로 PLC 전원 줍니다.
-> 도면을 보시면 PLC전원은 F1 출력하고 연결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첨부사진)
2. 사진2) PLC 입출력 배치도 에서는 퓨즈 F2 L1 이 COM으로, F2를 출력으로 준답니다.
-> 해당 부분은 시험시에 정확하게 입출력도에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그걸 꼭 확인 하셔야 해요
가끔씩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꼭 확인하세요
3. 사진3) 해설에서는 PLC결선도면에 F1, F2로 연접하는것 같습니다.
-> 해설부분(결선도)이 잘못되어 있습니다.
최신 출제 기준을 적용하면 PLC전원 -> F1과 단독으로 연결
PLC출력부 COM -> F2 L1 라인과 연결 / PL-A~E F2 L3라인과 연결
4. PLC 입출력 단자 배치도처럼 별도로 전원을 주는 것인지, 해설서처럼 연접해도 좋은것인지 문의 드립니다.
끝
2024-03-13 10:00:19
확인 고맙습니다.
시험 도면과 현장 감독님의 말씀대로 작업토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