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
(3)에서 CT비를 구할때 변압기용량을 분모에 300으로썼는데
(6)번에서 CT비를 구할때는 분모에 왜 같은 변압기용량인데 300* 10 의 3승을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2.
(3)에서 pt비 구할때 190/루트 3에서
190이 왜 나왔는지 궁금합니다.
쉽게 알려주세요 늘 감사드립니다
2024-03-22 09:35:1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전기기사 실기 2020년 4·5회 12번)
답변 1.
계산과정에서 단위가 중요합니다.
300[kVA], 22.9[kV]를 사용할 때 다음 식이 모두 가능합니다.
(300[kVA]=300*10^3[VA], 22.9[kV]=22.9*10^3[V]이기 때문)
▶ [kVA]/[kV] → [A]
I₁=(300/(루트3*22.9))*1.25
▶[VA]/[V] → [A]
I₁=((300*10^3)/(루트3*22.9*10^3))*1.25
답변 2.
190/루트3=110이기 때문에 해당 값은 암기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