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질문있습니다

작성일: 2024-03-21 23:20:31

질문 1.

(3)에서 CT비를 구할때 변압기용량을 분모에 300으로썼는데 

(6)번에서 CT비를 구할때는 분모에 왜 같은 변압기용량인데 300* 10 의 3승을했는지 궁금합니다


질문 2.

(3)에서 pt비 구할때 190/루트 3에서

190이 왜 나왔는지 궁금합니다.  


쉽게 알려주세요 늘 감사드립니다

COMMENTS

2024-03-22 09:35:1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전기기사 실기 2020년 4·5회  12번)


답변 1.

계산과정에서 단위가 중요합니다.

300[kVA], 22.9[kV]를 사용할 때 다음 식이 모두 가능합니다.

(300[kVA]=300*10^3[VA], 22.9[kV]=22.9*10^3[V]이기 때문)


▶ [kVA]/[kV] → [A]

I₁=(300/(루트3*22.9))*1.25


[VA]/[V] → [A]

 I₁=((300*10^3)/(루트3*22.9*10^3))*1.25


답변 2.

190/루트3=110이기 때문에 해당 값은 암기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