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현 원장님 전기자기학 11강 33분 부터 설명해 주신 두 도체구 사이 정전용량 질문 있습니다
교재에는 없는 내용입니다.
반지름 a인 A도체구, b인 B도체구, 각각 +Q -Q 줌.
Vab구하실 때
A도체구의 Va(무한대~a까지), B도체구의 Vb(무한대~b)까지 후
Vab = Va-Vb를 이용해 정전용량을 구하셨는데
두 구 사이의 정전용량은 두 구의 사이 거리에서 임의의 x를 잡아
중첩을 이용해 전계를 구하고
전계 적분하여 Vab 구한 후 C를 찾아야 하지 않나 궁금합니다.
2024-05-13 08:56:5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두 도체구의 전위차를 계산하여
식을 나타냈을 때 V = Q/C에 의해 C에 해당하는 값이 곧
두 도체구 사이의 정전용량을 의미합니다.
말씀해 주신 내용도 결국 해당 지점의 전위를 직접유도한 것이며
이를 생략하고 바로 전위 공식으로 나타내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