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결선 이해 안되는 부분이 있어서 아래 질문 좀 봐주세요~
1. 단상 변압기 100kva 2 대로 V결선시 출력은 100√3kva가 맞나요?
2. V결선에 연결한 부하에 100√3kva 의 전력을 공급하려면, 두 대의 변압기에 각각 부과되는 부하는 100kva 맞나요?
3. 2번의 100√3kva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려면, 두 변압기가 각자 100kva의 전력을 공급해야 하는게 맞나요?
4. 전기기기 이론서 147p 14번에 뱅크용량 173kva는 이해가 되는데, 각 변압기 출력은 86.6kva는 이해가 안돼요
두 대의 100kva 출력이 있어야, V결선에서 173kva 출력을 유지할 수 있다고 이해하고 있었거든요
각자 86.6kva의 출력만 있어도 173kva를 공급할 수 있다면 굳이 100kva 쓸 필요가 없는거 아닌가요..?
2024-06-17 09:26:5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네, 맞습니다.
2.
네, 맞습니다. 한 대의 변압기에 용량이 100[kVA]일 때
이를 V결선하여 3상 부하에 공급할 때 100√(3)[kVA]의 용량을 공급하게 됩니다.
3.
아닙니다. 각각의 변압기는 100√(3)의 절반을 각각 부담하게 됩니다.
4.
한 대의 변압기의 용량이 100[kVA]일 때 각각 86.6[kVA]의 부하를 부담하여 공급하게 됩니다.
V결선이란 기존에 델타결선에서 3상 전원은 3대의 변압기가 아닌 2대만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기존 변압기 용량에 대한 부하를 공급할 수 없으며 한 대의 용량의 √(3)배를 공급하게 됩니다.
아래의 영상을 참고하여 학습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