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전위 구하기

작성일: 2024-09-21 16:05:51

그림에서 절점 B의 전위(V)를 구하라고 하는데, 해설을 보면 2X(20+25) = 90V 라고 되어 있습니다.
회로 전체에 흐르는 전류가 2A인 것은 알겠는데, 왜 공식에 저항 10옴은 제외가 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또 만약에 절점 B가 아닌 C나 D나 A의 전위를 구하라고 한다면 공식(해설)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COMMENTS

2024-09-23 09:17:0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D점에서 접지가 되어 있으므로 0전위를 기준하게 됩니다.

이때, 전압원에 극성에 의해 전류는 시계방향으로 흘러 각 저항소자를 만나 전압강하가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즉 D점 0전위를 기준으로 20[Ω]과 25[Ω]에서 발생하는 전압강하를 더한 것이 B점에서의 전위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