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트립코일 목적 / 탭전압 질문드립니다

작성일: 2024-09-29 19:55:37

안녕하세요!


(1) 1권 120p 5-(4)번 트립코일의 주된 목적 답 : [차단기를 트립시키기 위한 여자코일]

2권 214p 7-(3)번 설치하는 목적 답: [과부하 및 단락사고로 인한 과전류 계전기의 신호에 의해 코일이 여자 되어 차단기를 개방]

트립코일 목적에 대한 답안이 2가지로 되어있는데 [차단기를 트립시키기 위한 여자코일]로 통일해도 괜찮을까요?

아니면 주된 목적과 설치하는 목적에 따라 답을 따로 외워야되는건가요?


(2) 385P 12-(1)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보통 1차측 탭 전압 구할 때 탭 전압은 규격 탭 값으로 답을 선정해줘야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탭값이 해설에 따로 없어서 그러는데 6600v는 5700 , 6000, 6300, 6600, 6900 이런식으로 규격이 있는 것처럼 3300v 도 따로 정해진 규격이 있나요?

COMMENTS

2024-09-30 09:52:4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과부하, 단락사고 시" 과전류 계전기에 의해 코일이 여자되어 차단기를 개방한다. 가 조금 더 명확한 표현으로 보입니다. 사고 시 동작을 하는 코일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차단기를 트립시키기 위한 여자 코일로 작성하셔도 무방할 것으로 보입니다.(차단기 자체가 사고시 전류를 차단하는 기기 이므로)

2) 3300의 경우 2850, 3000, 3150, 3300, 3450[V]가 있습니다.

2024-09-30 11:17:34

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