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1. 해당 문제를 첨부파일 형태로 풀이하시는 과정에서 왜 1차측 전력(유효면 유효, 무효면 무효) = 2차측 전력 + 3차측 전력인지 궁금합니다. 23년 2회에 11번문제 같은 경우 2차 임피던스가 1차+3차인데 어떨 땐 1차 = 2차+3차고 어떨땐 2차 = 1차+3차인지 헷갈립니다
질문2. 해당 문제의 주어진 조건이 1차입력 154kV 2차입력 66kV인데 변압기에 뭘 입력했단 말인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정격전압이나 정격용량이 아니라 입력값이라 함은 무엇을 의미하는 건가요?
2024-10-16 09:41:5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1차측에서 2차측 3차측으로 전력공급이 맞습니다.
23년도 2회문제의 경우 조상기가 "전원"의 역할을 하므로 1차와 2차에서 3차에 전력공급을 해주는 것 입니다.
2) 1차에 인가해주는 전압 입력전압을 의미합니다. 말그대로 TV에 전원 220V를 인가했다면 이 전압이 입력전압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