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전력공식

작성일: 2024-10-28 19:12:11

P=VI랑 

P=I제곱 R이랑 다른가요

값이 전혀다르네요


그리고 P=VIcos잖아요 코사인 없는 P=VI랑은 뭐가다른건가요

COMMENTS

2024-10-29 09:08:1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공식을 단순히 암기하시면 안됩니다.


만약 순수한 저항 성분만 있다면,


저항성분양단에 걸리는 전압을 V


저항에 흐르는 전류를 I라고 했을 때


피상전력은 VI, 유효전력도 VI입니다. 


또한 저항에 흐르는 전류를 I라고 하게 되면 피상전력 유효전력은 I^2R이 됩니다.


이는 순수한 저항 밖에 없기 때문에 성립합니다.


만약 임피던스 성분이라고 했을 경우


임피던스 전체에 걸리는 전압을 V 임피던스에 흐르는 전류를 I라고 하면


전체 피상전력은 VI가 되고,


유효전력은 저항에서만 발생 합니다.


따라서 저항에흐르는 전류를 통해 I^2R식이 성립합니다.


하지만 전체 피상전력 VI 중 cos세타 부분만 저항 R에 소비되는 전력이 됩니다.


아래 강의를 차근 차근 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초반 24분 50초까지만 참고해주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jAtjh5fKja4&list=PLima8mAJzF2jnEtheUR4mif8MUXT5TCVr&index=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