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53번 동영상 강의(23분10초) 에서 역율과 손실은 무관하다 라고 말씀하셧읍니다,,, 이 문구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2024-11-11 09:19:3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선로의 손실은 역률의 제곱에 반비례하는데,
전력공학에서처럼, 송전선로 즉 선로가 긴 곳에서는 이것을 적용하지만 전기기기에서는 적용하지 않습니다.
전기기기에서 변압기 효율은 출력/(출력+철손+동손)으로 구하는데,
출력은 VIcosθ이므로 역률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철손은 부하와 역률에 관계없이 이미 정해져있는 손실이며,
동손은 오직 부하율에만 관계해서 구하기 때문에
역률과 손실이 무관하다고 표현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