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질문방
- 교재질문방
- 다산에듀 교재 내용 질의교재 구매 회원
- 자유게시판
- 학습자들의 소통방교재 구매 회원
- 자료실
- 각 과목의 자료 모음
- 정오표
- 교재 내용의 오타 또는 수정사항 알림
기사실기
수용률
- 작성자
- 뭉구
- 작성일
- 2025-02-21 12:23:52
- No.
- 174801
- 교재명
- [이론] 2024 전기(산업)기사 실기 이론서
- 페이지
- 16
- 번호/내용
- 수용률
- 강사명
- 남민수
1. 수용률이란 수용설비가 동시에 사용되는 정도를 나타낸다. 라고 하는데 이 말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수용률은 수용설비가 최대로 이용되고 있는 비율이고 최대수용전력/설비용량 입니다.
그러면 수용설비를 동시에 많이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그 수용 설비들의 최대 수용 전력이 낮다면 수용률이 낮은거 아닌가요?
결론적으로 수용설비를 동시에 많이 사용한다고 해도 수용률이 낮을수도 있는데 왜
수용률이 수용설비가 동시에 사용되는 정도인건가요?
차라리 부등률이 높다 낮다가 전력기기 사용시간이 많이 겹치는지 안겹치는지를 나타내므로
부등률이 수용설비가 동시에 사용되는 정도를 나타낸다는 것이 더 맞는거아닌가요?
2. 단로기 심벌에서 끝에 반원이 있는 것이 하나가 있으면 개폐기 심벌이고,
그리고 그 세개가 연결되어있으면 전자접촉기 MC 심벌인게 맞나요?
전력기기들을 동시에 사용하는 정도가 커지면 변압기 용량이 커집니다.
이것은 마치 4명의 사람이 동시에 밥을 먹으면 4인분 짜리 밥솥을 사야하는 것과 마찬가지죠.
만약 동시에 사용하는 정도가 작아진다면 즉, 다 따로 밥을 먹는다면 1인분짜리 밥솥만 사도 됩니다.
수용률의 최대수요전력은 변압기의 용량입니다.
동일한 부하에 전력을 공급할 때 이 부하들에 동시에 사용되는 정도가 크다면 당연히 변압기 용량이 크고 최대수요전력이 증가해 수용률이 증가합니다.
2) 단로기 심벌에서 끝에 반원이 있다면 일반적으로 mc를 의미 합니다. mc는 3상이 동시에 동작하므로 점선으로 연결된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