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측 단락전류 계산시 정격전류 구하기 위해 기준 용량을 100kVA로 잡고 대입이 되는데
단상변압기 100kVA * 2대 이면 기준용량이 200kVA로 대입해서 단락전류를 구해야 하는게 아닌지요?
몰라서 여쭙니다. 항상 고맙습니다.
2025-04-03 10:46:1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기준용량이라고 하는 것은 %Z기준으로 설정된 용량입니다.
지금 단상변압기 1대의 %임피던스는 6[%]가 됩니다. 이는 단상변압기 용량 100[kVA]를 기준으로 계산된 값입니다.
현재 문제 조건에 단상변압기 2대가 병렬되어 있고, 단락된 지점에서 변압기를 바라 보았을 때 %Z는 3[%]가 됩니다.
따라서 3[%]에 대한 기준용량도 100[kVA]가 됩니다.
퍼센트 임피던스를 전부 100[kVA]기준용량으로 해석한 후, 계산을 한것이기에 계산 결과값도 역시 100[kVA]가 기준용량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