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기동전류 , 기동토크, 전압의 관계

작성일: 2025-04-04 18:45:39

소문제 2 3번의 풀이를 좀더 자세하게 알수없을까요?

비례관계를 나타내는 공식 같은게 있으면 좋겠습니다

COMMENTS

2025-04-07 12:27:3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2) 직입 기동 시 기동전류는 정격전류의 6배 이므로(문제조건에 따라), In을 정격전류라고 했을 때 기동 전류를 6In이 됩니다. 이 기동 전류를 줄이기 위해서 전압을 80% 즉 0.8배를 해준 것 입니다. 기동전류는 전압에 비례 하므로 0.8배 만큼 줄어든 것 입니다. 따라서 6In * 0.8이 됩니다.


V=IR에서 R이 일정하므로 비례관계로 이해해주세요.


(3) 직입 기동 시 기동토크는 정격토크의 2배이므로(문제조건에 따라), Tn을 정격토크라고 했을때 기동 토크는 2Tn이 됩니다. 이때 기동 토크는 전압에 제곱에 비례하므로 전압이 0.8배 되었으므로 기동토크는 0.8^2배가 됩니다. 따라서 2Tn * 0.8^2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