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저항강하에 질문드립니다

작성일: 2025-04-06 21:16:43

22번과 24번 혹시 이렇게 풀어도 되는건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22번

24번


그리고 마지막으로

변압기에서 일반적으로 %저항강하 물어볼 때 정의식이

%저항강하 p = (2차 정격전류 x 2차 권선저항)/ 2차 정격전압 인가요? 


아니면 (2차 정격전류 x 1,2차 등가합산한 권선저항) / 2차 정격전압인가요??


변압기의 전압변동률은 2차측이 기준이니까 1번이 맞는것같은데 책에 어쩔때는 r2로 나오고 어쩔때는 r로 나와서 헷갈립니다ㅠ

COMMENTS

2025-04-07 09:45:1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가능한 풀이입니다. 다만, 굳이 2차전류를 1차전류로 환산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바로 1차정격전류를 구해주시면 됩니다.

2) 1차측 저항 + 2차측을 1차측으로 환산한 저항까지 고려한 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