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전류계에 흐르는 전류

작성일: 2025-04-15 13:21:46

2018년 3회차 7번 문제에서 회로도가 델타-y 결선이면 그러면 ct는 y-델타 결선이고

ct 2차측에 흐르는 전류는 델타측 선전류이기 때문에 루트3을 곱해줘야 한다고 알게되었습니다.

그런데

12-2,3,4번 문제에서 전류계에 들어가는 전류의 값을 구하는 건데

이 문제는 델타-y 결선인데 그러면 ct는 y-델타 결선이고

ct 2차측에 흐르는 전류가 전류계로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이 문제에서는 루트3을 곱하지 않는 걸까요?


COMMENTS

2025-04-16 09:51:13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2번 문항의 경우, 비율차동계전기가 아닙니다.

앞선 18년도 3회차 7번 문제의 경우 전력용 변압기 보호를 위해 양측에 위상을 고려에 CT를 시설한 것인데,

12번 문제의 경우 단순히 계전기를 설치한 것 뿐입니다.

형태를 보시면 델타결선도 아닙니다.

따라서 루트삼을 고려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