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12년1회1번 질문입니다

작성일: 2025-05-02 16:22:09

책의 해설에는 2차측 단자전압으로 부하전류를 구한뒤 상압비율?(220V)과 전류를 곱해서 승압기 용량을 구하셨는데

흔히 사용하는 자기/부하 = (Vh-Vl)/Vh 공식으로 나온 값과 결과가 다릅니다 (4.85 vs 4.41) 결국 변압기(승압기)의 용량을 물어보는것이니

변압기 정격용량인 5가 답인건 같으나 시험장에서 둘중 어떤방법을 이용해도 정답인가요?

COMMENTS

2025-05-07 09:34:29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단자전압 3000V일 때 3200-3000=200V로 200V는 입력 전압에 의해서 변하는 값입니다.

즉, 계산하여 적용하신 200V는 현 공급전압에 대한 승압전압이고, 220은 정격입니다.


교재에서는 변압기의 용량을 구할 때에는 입력과 무관하게 변하지 않는 값인 220V를 대입하여 풀이하였으나

질문자님과같이 200V로 계산하여도 정답으로 인정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아래 영상도 참고해주시면 되겠으며, 교재의 풀이를 좀 더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