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15년 3회 1번 델타결선

작성일: 2025-05-06 14:30:24

1574.59 x 5/2000이 상전류인건가요?

근데 앞서 1574.59구할때 선전류로 구하잖아요 이해가 안되네요



Y결선에서 상전류 선전류 같기 때문에 1574.59가 상전류=선전류라서

델타 선전류=루트삼*상전류를 대입해서 푼거맞나요?

COMMENTS

2025-05-07 10:59:2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네, 그렇습니다. 둘 다 선전류입니다.

비율차동계전기의 CT는 변압기 결선과 반대의 결선을 가지며,

변압기 1차측이 △결선이므로 CT는 Y결선이 되고,
Y결선에서 선전류=상전류이므로 그대로 선전류로 계산한 것입니다.

변압기 2차측은 Y결선으로, CT는 △결선이 되고,
△결선에서 선전류 = √3×상전류 이므로 해설과 같이 계산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