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전단 전압 구할 때 영상 강의자료에는 위의 캡쳐본 공식을 적용하여 e = 300 [V], Vr = 3000 [V]로 하였는데
아래 캡쳐본처럼 e = 330 / Vr = 2970으로 적용하고 이것으로 심선 굵기를 구하면 56 [㎟ ]로 답이 달라지게 되는데
왜 우측 공식(적색)을 적용하면 안되는지 문의드립니다


2025-06-13 11:12:0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지금 전압강하 e를 구할 때 3300 × 0.1 을 하셨는데, 문제에서 전압강하율이 10%라고 하는 것이
송전단전압에 0.1을 곱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압강하율은 구하는 공식이 있으며, 해당 공식으로 했을 때 10%가 된다는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