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제3번의 차단기 2차측 정격전류를 구하는 문제에서
변압기--------차단기-----------냉방용 전동기---
이렇게 볼수 있을거같은데, P=루트3 VIcos세타n , 즉 전동기의 출력측 전류를 구해서 차단기 정격용량을 계산하는데
왜 차단기와 냉방용전동기 사이가 아닌 전동기의 출력측으로 계산하는것인가요?
2025-06-16 14:23:25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현재 냉방용 전동기의 출력이 100kW인데, 효율은 90%로 주어져있습니다.
효율 = 출력 / 입력이므로 입력 = 출력 / 효율입니다.
즉, 식에서 효율을 출력으로 나누면 입력이 되며, 이를 역률로 또 나눠주면 피상전력이 됩니다.
따라서 해설과 같이 계산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