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전압강하 관련 질문드립니다.

작성일: 2025-06-21 00:13:32

전선굵기 공식이 연동선 한선에서 전압강하 e = IR 여기서 시작한다는거 잘알겠습니다.

송,배전선로에서 한선의 전압강하 공식은 e = I ( Rcos + Xsin ) 입니다.

전선굵기 공식은 전압강하 개념에서 나왔는데,

여기서 전압강하 e 에는 리액턴스 요소가 없는데

전선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아서 그 수치를 무시할 정도라서 그런건가요?

원장님 유튜브 시나브로 전압강하 관련 동영상도 함께 보고 나서 드는 궁금증 입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2025-06-23 10:29:2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해당전선굵기 공식의 경우 역률이 1인 상황을 가정하여 유도된 공식입니다.
역률이 1이면 리액턴스분의 값이 0 이 됩니다.

즉, 주어진 조건에 의한 식이라고 보시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