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리액터 기동정지 주회로도 결선 질문

작성일: 2025-06-25 12:47:47

다른 문제에서 리액터 기동정지 회로 주회로도를 그리는 문제에선 제가 한 답처럼 아래 리액터를 달아서 주권선을 그리던데

7년도 문제에선 리액터 없이 그냥 선으로 이어져있습니다

어떻데 다른건가요? 제가 한 답으로 그려내도 되나요?



COMMENTS

2025-06-26 09:03:1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리액터 기동인 직렬연결되 리액터의 전압강하를 통하여 기동전류를 제한하여 기동 하고,

기동 후 리액터를 단락하여 전전압을 인가 운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MCD 의 전자접촉기에서는 단락이 된 즉, 리액터가 없는 회로가 되어야 합니다.(교재/영상과 동일 작성)


결과적으로 리액터기동법에서는 기동할 때 가장 먼저 리액터쪽으로 전류가 흐르고,

이후에 리액터가 아닌 쪽으로 운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13년 1회 16번 문제에서는 88R이 리액터 기동을 담당하는 전자접촉기로,

88R이 여자되어 리액터에 전류가 흘러 기동을 하며,

이후에 88M이 여자되며 88R은 소자되어 운전합니다.


질의하신 문제에서는 교재의 답안이 옳은 작성입니다.


아래 영상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