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06년 2회 5번, 05년 2회 14번, 09년 2회 1번

작성일: 2025-06-27 14:39:29

안녕하세요. 질문드립니다.


1) 06년 2회 5번(228p)

aTr과 bTr의 변압기 용량을 구할 때 v결선 공식을 이용하였는데요

결과적으로 두 변압기의 용량이 다른데도 v결선 공식이 성립을 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2) 05년 2회 14번(194p)

문제에서 시퀀스 회로를 구하여라라고 출제되면 주회로 + 보조회로를 그리고,

만약 유접점 회로를 구하여라 라고 되어 있으면 보조회로만 그리면 되나요?


3) 09년 2회 1번(341p)

소문제 (3)에서 차단용량의 최소가 단락용량이므로 단락용량을 구해도 상관없나요?


답변 미리 감사합니다.

COMMENTS

2025-06-30 09:58:5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질문1.
각 발전소의 용량이 달라도 병렬운전, 전력공급이 가능합니다.
V결선에서도 각 변압기의 용량이 달라도, 전압이 동일하고 각 변압기의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V결선 운전 가능합니다.

질문2.
주회로, 보조회로를 구분하여 그리라고 문제에서 제시가 됩니다.
교재의 내용은 복원으로 실제 문제와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형태로 문제가 주어져도 주회로, 보조회로 모두 작성이 가능하시면 문제가 될것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질문3.
네 가능합니다.
차단용량을 구하라고 할 경우 차단용량의 식이 있으므로 차단용량 식으로 작성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