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2년 3회 13번 문제에서는 부하1, 2 지락사고 시 ELB1과 ELB2 지락전류 값을 구해서 정격감도전류 범위를 ELB1, ELB2 둘 다 구하고
2022년 1회 15번 문제에서는 부하1 지락사고 시 ELB1과 ELB2 지락전류 값만 구해서 동작전류 값은 ELB1 지락전류 값으로 구하고
부동작전류 값은 ELB2 지락전류 값으로 구하던데 왜 다른 건 가요?
2025-06-30 09:48:2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22년도 소문제 (3) : 누전차단기가 불필요한 동작을 하지 않기 위한 전류의 범위를 구하시오. 단, 소수점 이하는 절사한다.
12년도 소문제 (3) : 누전 차단기 ELB1, ELB2가 불필요한 동작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정격감도전류 몇 [mA] 범위의 것을 선정하여야 하는가?
위 두 문제에서 서로 묻는 것이 다르며, 12년도에서는 둘 모두를 묻고있기 때문에 모두 구한 것입니다.
22년 문제에서는 조건 ②에 "누전차단기는 지락시의 지락전류의 1/3에 동작, 부동작전류는 ELB₂의 지락전류의 2배"로 하라고 되어있으므로 한 부분만 계산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영상 안내드립니다. 학습에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기사실기_누전차단기 정격감도전류 범위 ELB1, ELB2
★전기기사 실기 - 논란의 ELB 정격감도전류 문제 정리(2012년 3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