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압기 용량 산정시 풀이에서는 유효 무효를 구하고 피상을 구하였는데
변압기 용량 계산에 설비용량x수용률/부등률x역률x효율 이공식으로 전등, 전열, 동력 용량 구하고 다 더해도 비슷한 값이 나오던데 이 방식으로는 적용 하면 안되는건가요? 안된다면 이유가 무엇일까요?
2025-07-02 10:39:28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모든 부하의 역률이 동일하거나 종합역률이 주어졌을 경우 질문자님의 풀이가 가능합니다.
해당문제의 경우 역률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유효, 무효 분리하여 계산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