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력 구하는 식이 두개(P=0.163QH/효율 * 전달계수 또는 P=비중량*QH/효율 * 전달계수)인데, 어떤 식을 사용해서 문제 풀이를 하는 게 좋을까요? (답에는 P=0.163QH/효율 * 전달계수로 되어 있지만, 인터넷 상에는 P=비중량*QH/효율 * 전달계수의 풀이식이 주로 쓰이는 것 같습니다.)
2025-07-03 08:26:37
안녕하세요. 회원님.
펌프의 동력 구하는 식은 아주 간단합니다.
Q=9.8QHK/η을 사용할 때는 유량의 단위가 [㎥/s]이고 Q=0.163QHK/η을 사용할 때는 유량의 단위가 [㎥/min]입니다.
둘 중 하나의 공식을 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2025-07-07 17:30:18
같은 문제에 2개의 공식을 각각 적용하면 소수점이 각각 다르게 나오는 데 상관없는 건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