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반파삼각파/반파구형파의 합에 루트?

작성일: 2025-08-07 11:21:49

회로이론 5강 ~ 강의 중 33분25초

반파삼각파와 반파구형파~전체의 실효값을 구하는데


왜 갑자기 아무런 설명도 없이 Vrms를 구하는데 루트를 씌우고 각 값의 제곱을 더하는건가요?

COMMENTS

2025-08-08 10:41:2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rms 은 Root Mean Square의 약자이며, Root(루트) Mean(평균) Square(제곱)을 나타냅니다.

즉, 제곱 평균의 제곱근이라는 뜻입니다.

두 파형을 합성한 파형도 똑같이 루트를 씌우고 각 값의 제곱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정의에 따른 합산 방식이니 공식으로 암기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