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재질문방
- 교재질문방
- 다산에듀 교재 내용 질의교재 구매 회원
- 자유게시판
- 학습자들의 소통방교재 구매 회원
- 자료실
- 각 과목의 자료 모음
- 정오표
- 교재 내용의 오타 또는 수정사항 알림
기사/공사필기
13년 2회 16번 재질문
- 작성자
- 공기업간다
- 작성일
- 2025-08-11 19:41:38
- No.
- 181835
- 교재명
- 24년 다산 기사 필기 기출문제집
- 페이지
- 325
- 번호/내용
- 16
- 강사명
- 이재현
바로전에 답하신거 Q가 0이라 전위가 0이라는말은 에너지소비가 없다는 의미일뿐이라고 한거는 전위가 0이라말한거죠? 전계가 아니라?
그리고 전전답에서 도체 내부의 전위차가 0이라 했는데 왜 그렇게 되는지 자세한 설명바랍니다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전위에 대한 정의를 정확하게 이해하셔야 합니다.(혹시 해당 답변이 이해가 어려우시다면 자기학 전위 파트를 다시 한번 수강해주세요!)
전위라 함은 무한대에 있는 +1[C]을 이동시키는데 필요한 에너지(일)이 됩니다.
이 때, 에너지가 드는 이유는 "전계"를 이겨내야 하기 때문 입니다. (전계를 이겨내고 전하를 이동시킵니다.)
표면에 전하가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표면 전하에 의한 전계(전기력선)이 발산하고 있으므로
무한대에 있는 +1[C]을 표면까지 전계를 이겨내며 에너지가 소모가 됩니다.
이때 필요한 에너지의 수치가 도체 표면의 전위 입니다.(표면까지 갔으므로)
그리고 표면에서 내부로 갈때는
구도체 내부는 전하량이 0 이므로, 전계가 0 입니다.
따라서 이겨낼 전계가 없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에너지 소모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표면전위와 내부전위는 동일합니다.
예능에서 아주 강한 선풍기를 틀어 놓고 하는 게임을 상상해주시면 됩니다.
강한 선풍기를 이겨내면서 사람들이 선풍기 쪽으로 가다가 선풍기 뒤로 가면은 에너지가 전혀 들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어찌 됬건 선풍기 뒤쪽으로 가기 위해서는 강한 선풍기를 이겨내야 하기 때문에 에너지가 소모가 됩니다.
다만, 선풍기 뒤쪽에서는 강한 바람이 없기 때문에 에너지가 들지 않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