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공사필기 플레밍 왼손 오른손 헷갈려요.

작성일: 2025-08-12 16:27:40

어떨때 플레밍의 왼손법칙을 쓰는거고 또 어떨때 플레밍의 오른손을 쓰는거죠? 책에서 나와있는 그림에는 2개가 서로 유사해서 문제가 나올떄마다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감이 안잡힙니다. 팁이 있을까요?

COMMENTS

2025-08-12 17:35:0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두 경우 모두 자기장 내에 도체가 있을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1) 플레밍의 왼손법칙은 자기장 내 도체에 전류가 흐르면 도체가 움직이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원리입니다.

2) 플레밍의 오른손법칙은 자기장 내 도체가 움직이면서 자기장을 끊으면 도체에 유기기전력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원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