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실기 23년2회17번 질문입니다

작성일: 2025-09-07 16:31:15

강의에서 MOF변압비는 문제의 전압이 22.9kv이니 여기에 루트3을 나눈다고 했는데

그럼 다른 문제에서 22.9kv가 아니라 어떠한 임의의 전압이 나온다면 그것의 변압비도

(임의의전압/루트3    :   110) 인가요? (PT2차는 110v로 고정)

COMMENTS

2025-09-08 10:48:44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22.9KV - Y 선로의 경우 3상 4선식이며,
3상 4선식의 경우 PT는 Y결선되며, 따라서 PT의 권선에는 상전압이 걸리게 됩니다.

즉, 변압기등의 권수비는 상전압기준으로 하며,
Y결선이기 때문에 루트3으로 나눈 값이 걸리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