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전기필기 P=VI로 계산할 땐 어떤 경우인가요?

작성일: 2025-09-09 16:53:41
단상교류 P = VI역률
3상 교류 P = 루트3VI역률
이건 알겠는데, 가끔 문제에 역률을 줘도 P=VI로 구하는 문제도 있잖아요,이건 어떻게 구별하나요??
예로들면 2020년 3회 32번 문제에 역률을 줬다면 역률도 넣어서 계산하나요? 궁금합니다

COMMENTS

2025-09-09 16:58:03

지나가던 사람이라 책은 없지만 피상전력을 구한거 같네요

역률 곱해주는 경우는 유효전력입니다

2026-01-31 23:32:33

지나가는 1인입니다.

1.문제서 역율을 줘도 p=vi 로 해설(풀이)되었단 건 이때의 역율은 1일때 입니다.
2.문제서 역율이 안주어 지고 생략되었다면 이때도 역율이 1임을 미리 깔고 계산하셔야합니다.
결론: 위 2가지 모두, 피상전력 Pa 와 유효전력 P는 같게되므로 P=VI 로의 계산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