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전기기사 실기 기출문제 해설강의 관련 질문드립니다.

작성일: 2025-09-10 05:06:40


안녕하세요.


발전기는 %X=1.5%라고 되어 있어서 리액턴스인걸 알겠는데


변압기는 뭘 보고 %X로 계산하는건가요? 


변압기 용량 구할 때 역률 따로 언급 없으면 1로 보듯이 임피던스의 대부분이 리액턴스 성분이어서 따로 언급 없으면 리액턴스라고 보는건가요?



COMMENTS

2025-09-10 08:54:0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변압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철심에 코일이 감겨진 형태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코일 덩어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코일의 능력인 인덕턴스 성분이 대부분이 됩니다.

따라서 리액턴스로 해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