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재 질문방에 똑같은 의문점으로 질문해 놓은것이 있어 답변을 읽어도 이해가 가지 않아 질문을 올립니다.
문제에는 58mm2 전선을 철거(재사용 철거)하고 95mm2 전선로 교체한다고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조건에 의해
1. 기설 선로 상부 가설 120% -> 58mm2 전선과 95mm2 전선 적용
2. 재사용 철거 80%을 -> 58mm2 전선 적용 했습니다.

사전에는 가설이라 함은 "설치하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럼 기설 선로 상부 가설 120%은 교체하는 95mm2 전선에만 적용(= 58mm2 전선에는 120% 적용 제외)을 해야하는게 아닌건지 궁금합니다.
58mm2은 철거를 하는것이지 설치를 하는것이 아니기 때문이라 생각했습니다.
2025-09-12 08:46:32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할증 하는 이유는 일반 설치보다 상부 설치가 더 많은 공임이 들기 때문이며 상부 가설 120% 적용이라는 것은 상부 작업에 대한 120% 적용을 의미합니다. 철거시에도 상부에 대한 할증 120%를 적용하셔야 합니다. 기존 문제중 "철거시 할증은 적용하지 않는다"라는 조건의 문제도 있으므로 이 문제는 원칙적으로 철거도 할증은 적용된다라는 의미입니다.
문제에서 철거시 할증 적용하지 않는다라는 언급이 없다면 철거시에도 할증 적용을 하여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