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a-b에서 역률이 1인 부하1 1.5kw, 부하2 3kw 역률 0.6인 부하3 0.4kw 이 있을 떄
합성피상전력을 구할 때
부하1하고 부하2는 역률이 1 이니까 피상전력도 그대로 1.5, 3 이다
부하3은 0.4를 역률로 나누면 약 0.67이니까 그대로 다 더해서
그럼 값이 1.5+3+0.67 = 5.17 풀이에서는 이렇게 계산하셨는데요 이 부분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문제를 풀 때 합성피상전력을 어떻게 합 했냐면 역률이 0.6인 부하3을 무효분=0.53, 유효분=0.4 나눠서
(1.5 + 3 + 0.4)^2 + 0.53^2 의 제곱근 이렇게 해서 피상분을 구했어요 그러면 값이 4.93이 나오는데요
전체적으로 그렇게 풀었을 때 값이 2퍼센트 가량 차이가 발생하더라구요
제가 뭔가 잘못 이해하고있는게 있는건가요?
+ 다른질문글을 살펴보니 계산이 복잡해지기 때문에 하나의 약속이라고 답변 하신걸 보았는데, 그렇다면 저렇게 계산한 값으로 답안을 제출할 시 오답이 되는건가요? 사실 후자가 더 정확한 값인거같아서 오답처리가 되는지가 궁금합니다.
2025-09-15 08:44:2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일반적으로 역률이 다를 경우 말씀하신 것처럼 유효분과 무효분을 나누어 벡터적으로 계산하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적으로 피상전력의 합으로 계산합니다.
1. 설비불평형률
2. 발전기 용량 구할 때
설비불평형률의 경우 역률이 다르더라도 유효분 무효분 나누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단순 피상합으로 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