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전력

작성일: 2025-09-15 22:43:31

3000을 제곱 후 kv로 해야하니 10^-3인것은 알겠는데요

그냥 아예 3으로 하면 3^2이니 9아닌가요?

9와 9000은 다르네요

단위 좀 설명 부탁드립니다 


COMMENTS

2025-09-16 09:07:0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전력을 구할 때 곱해져있는 10^(-3)은 전압을 바꾸기위한 단위환산 값이 아닙니다.
전력손실을 W에서 kW로 바꾸기 위한 값입니다.

먼저, 전력손실 공식을 살펴보면

전력손실 Pl = P²R / V²cos²θ [W] 입니다.
이때 전력 P의 단위는 [W], R은 [Ω], V는 [V]의 단위를 사용해야만 전력손실 Pl 의 단위가 [W]가 됩니다.

따라서 질의하신 문제에서 전압을 V의 단위로 적용하였으므로 전력손실도 W의 단위로 나오는데,
여기서 10^(-3)을 곱함으로써 W를 kW로 바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