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실기 2023 3회 18번

작성일: 2025-09-24 10:30:57

 교재 풀이에는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을 각각 구하고 이를 통해 피상전력을 구하는 방식으로 되어있어요.


그런데, 2021 2회 1번 - (3)을 보면 무효전력과 유효전력을 각각 나누어 구한 다음에 피상전력을 구하기보다는,

유효전력1/역률1 + 유효전력2/역률2 + ... 유효전력3/역률3 이런 식으로 구하더라구요.


2023 3회18번도 그냥 이런 식으로 풀면 안 되는 걸까요?       

그리고 만약 안 된다면 어떤 경우에 무효전력과 유효전력을 나누어야 하고 어떤 경우에 그냥 유효전력/역률 이런 식으로 구하는 걸까요? 감사합니다.   

COMMENTS

2025-09-25 08:45:4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먼저 질의하신 614페이지의 2023년 3회 18번 문제에서처럼
서로 다른 역률을 가진 부하에 동시에 전력을 공급하는 변압기의 용량을 계산하는 경우에는
꼭 유효분과 무효분으로 나눠 전체용량을 계산해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핵심포인트는 역률이 서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2021년 2회 1번 문제에서는 TR-2의 변압기에 접속된 부하가
역률이 모두 90%로 동일합니다.

따라서 이처럼 모든 부하의 역률이 동일할 경우에는
유효전력을 역률로 나눈 산술합으로 용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