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위상차 구할때,
만약 전압 cos 전류 sin 일때 위상차 구하는방법과
전압,전류가 똑같은 cos일 경우 위상차 구하는 방법이 다른것같은데 다시한번만 쉽게 설명해주실수있을까요?
2025-09-29 09:26:16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위상차를 구할 때 항상 '동일한 함수' 기준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즉, 둘 다 sin 또는 둘 다 cos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cos 함수는 sin 함수보다 90도 앞섭니다.
따라서 cos(ωt+θ)=sin(ωt+θ+90°) 으로 쓸 수 있습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전압 : Vm cos(ωt+30°)
전류 : Im sin(ωt+20°) 일 때
전압을 sin기준으로 변환하면,
Vm cos(ωt+30°) = Vm sin(ωt+30°+90°) = Vm sin(ωt+120°)
위상차는 120° - 20° = 100° 가 되겠습니다.
둘 다 cos 함수이거나 둘 다 sin 함수라면
단순히 각도 차이만 구해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