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30 09:53:47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RY-a로 하셔야 합니다.
T로 자기유지를 하게 되면 타이머가 초기화 되지 않습니다.
문제의 조건에서 타이머를 초기화시키라는 조건은 없지만,
회로를 한번 사용하고 말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시한번 푸시버튼을 누르면 회로는 전에 동작과 동일한 동작을 해야합니다.
교재의 회로는 타이머 설정시간 이후 RY가 소자되면서 자기유지 접점이 떨어지면서 타이머도 소자되지만,
질문자님이 말씀하신대로 T로 자기유지를 하게되면 타이머 설정시간이 지나도 T가 소자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기유지접점은 유지되어 T가 계속해서 여자되고 있는 상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