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실기 규정에 관해서 질문 드립니다

작성일: 2025-10-02 17:53:18
전기설비기술기준 제 27조 3항에 관해서 어떤 문제든 2선식, 3선식이면 뒤에 2나 3을 곱해주는데 이 문제는 3선식임에도 불구하고 누설전류 구할때 최대공급전류x1/2000x3이 아니라 최대공급전류와 1/2000만 이용해서 구하나요?

COMMENTS

2025-10-03 11:25:30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단상 2선식의 경우 2선 전체분에 대한 누설전류는 (1/2000)*2 * 최대사용전류가 됩니다.
3상 3선식에서 1선과 대지간의 절연저항을 묻고 있습니다.
이때 누설전류는 1선과 대지간의 누설전류이므로 1선 (1/2000) * 최대사용전류가 됩니다.

단상 2선식만 "곱하기 2"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